본문 바로가기

이슈

쿠팡친구(구 구팡맨) 솔직한 현실

요즘 쿠팡친구 모집 광고가 많이 보이죠? 쿠팡친구는 채용 진입장벽이 낮고 투잡으로도 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지원하는데요. 인력이 많이 필요해서 그만큼 채용을 많이 하는 것도 있지만 퇴사율이 높기 때문에 많이 채용하는 것도 있습니다.

 

쿠팡친구를 경험해 보지 않은 분이라면 도대체 얼마나 힘든 일을 하는 건지 나는 할 수있을지 많이 궁금하실 겁니다.

 

사실 무조건 좋다, 나쁘다로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아무리 일이 힘들다고 해도 버티면서 오랫동안 즐겁게 일 하는 분들도 있고 자신에게 일이 맞지 않아 1주일 만에 퇴사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글로 모든 것을 다 전할 수는 없지만 제가 알고 있는 쿠팡친구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원할까 말까 고민하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쿠팡친구 새벽배송 담당 현실

쿠팡친구 중에서도 가장 힘들다고 하는 업무는 새벽배송 담당입니다.

 

쿠팡에서 물건을 주문해본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아침 7시 도착 보장'이라는 홍보문구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 쿠팡의 로켓배송 정책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쿠팡을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하죠. 하지만 쿠팡친구는 굉장히 큰 압박을 받는 정책입니다.

 

새벽배송 근무자는 밤 10시에 출근합니다. 11시까지 물건을 싣고 출발해서 아침 7시까지 쉬지 않고 배송을 하게 됩니다.

 

최근 쿠팡친구 사고 때문에 중간에 강제 휴식 시간이 있긴 한데 이때 쉬면 시간 내에 배송을 완료하기 어렵습니다.

 

약 8시간 정도 되는 시간 동안 계속 뛰어다녀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천천히 여유 있게 배송해서는 절대 시간 내에 배송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배송 현황이 실시간으로 보고되기 때문에 배송이 늦어지면 독촉 전화가 오기도 합니다.

 

또 한 가지 어려운 점은 고정노선이 없습니다. 조별 노선은 있는데 권역이 매우 넓고 노선도 랜덤으로 정해집니다.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노선이 익숙하지 않으면 아무래도 배송시간이 더 걸리기 때문에 압박감도 더 커집니다.

 

쿠팡친구 배송 할당량

하루에 배송해야 하는 할당 물량이 있는데 보통 130~150건 정도입니다. 자기 할당량을 다 처리했다고 해도 가끔 다른 지역에 지원을 나가야 할 상황이 생깁니다. 완전 새로운 노선에서 배송을 해야 하는 거죠.

 

근데 이 할당량이라는 게 거의 한계치까지 계속 늘어납니다. 예를 들어 내가 하루에 130건을 무난하게 처리하면 일을 좀 더 하라고 할당량을 계속 늘립니다. 물론 일한 만큼 더 많이 벌긴 하지만 압박감은 그만큼 커지죠.

 

쿠팡에는 신입직원이 들어와도 환영식을 하지 않습니다. 퇴사자가 있어도 송별회는 없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들어왔다가 그만두기를 반복합니다.

 

쿠팡친구 장점

너무 힘든 이야기만 적었는데 좋은 점도 있긴 합니다..

 

우선 혼자 일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직장을 다니다 보면 업무보다도 사람 때문에 스트레스받을 일이 많습니다. 쿠팡친구는 아무래도 그런 스트레스는 거의 없습니다.

 

일이 적성에 잘 맞는다면 일 한만큼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월 실수령액 400, 500 어렵긴 하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정규직 전환이 비교적 쉽습니다. 특별히 사고 안치고 잘 버티기만 해도 정규직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잘 풀리면 관리직으로 갈 수 있는 기회도 열려있습니다.

 

복지제도는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뉴스에서 가끔 쿠팡이 악덕 기업인 것처럼 나오는데 실제로는 다치면 산재처리 정확하게 해 주고 휴가도 정확하게 쓸 수 있습니다. 물론 다치면 일도 못하고 후유증까지 남는다면 손해...

 

모두가 일하기 싫어하는 연휴 같은 때 일하면 특근 수당도 두둑이 챙겨줍니다.

 

 

 

쿠팡친구 잘 맞는 사람

사실 아무리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어봐도 정확한 건 경험해 봐야 합니다.

 

퇴사율이 거의 90% 가까이 되지만 나머지 10%인 분들은 나름대로 보람을 느끼며 일합니다.  누구나 10%가 될 수 있으니 좋다, 나쁘다 라고 단정 지어 말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체력이 약하신 분이나 압박감을 잘 못 견디는 분이라면 비추이고 체력에 자신 있고 압박감 잘 견디는 분들은 한 번 도전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쿠팡친구(구 쿠팡맨) 한 달에 얼마 벌까?

쿠팡의 로켓배송을 써보신 분이라면 빠른 배송에 한 번쯤은 놀란 적이 있을 겁니다. 그 뒤에는 수 많은 쿠팡친구(쿠팡맨)의 보이지 않는 수고가 있겠죠! 그렇다면 그렇게 고생하는 쿠팡친구는

nomadnomad.tistory.com


쿠팡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