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생아 딸꾹질 멈추는 확실한 방법

아기 딸꾹질의 원인

 

아기가 딸꾹질을 하는 가장 큰 원인은 체온조절 때문입니다. 아기는 성인에 비해 스스로 체온을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소변을 보거나 찬바람을 쐐서 순간적으로 체온이 낮아질 때 딸꾹질을 하면서 체온을 조절하죠. 성인들이 소변보고 부르르 떠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 깜짝 놀라거나 수유 중 공기를 마셨을 때도 딸꾹질을 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딸꾹질 원인을 잘 알고 있다고 해도 보통은 아기가 딸꾹질을 하면 신경 쓰이고 당황할 때가 있는데요. 어른과 다르게 아기는 온 몸이 들썩 거리며 힘겹게 딸꾹질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1. 온도관리

 

아기 딸꾹질의 가장 큰 원인이 체온 조절이라고 했죠? 그렇기 때문에 온도관리는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기가 급격한 온도변화를 겪지 않도록 실내외를 오갈 때는 잘 감싸고 다니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목욕 후에 체온 변화를 급격하게 겪기 쉬우므로 목욕 후 수건으로 물기 제거를 빠르게 해 주고 춥지 않도록 관리해주세요. 딸꾹질을 한다면 모자를 씌우고 이불로 따뜻하게 해서 체온을 올려주면 대부분의 경우 멈추게 됩니다.

 


​2. 물, 분유 먹이기

어른들도 딸꾹질을 할 때 물을 마셔 멈추는 경우가 있는데요, 아기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물을 먹인다면 너무 차거나 뜨거운 물 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좋고, 분유나 모유를 먹이는 것도 딸꾹질을 멈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발바닥, 귓불 마사지 하기

발바닥이나 귓볼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발바닥이나 귓불을 만져주면 혈액순환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체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때 너무 강하게 마사지하지 말고 부드럽게 해야 합니다. 어른에게 하듯 하면 아이는 다칠 수 있어요.


​4. 울리기

​딸꾹질을 하다가 아기가 울면 딸꾹질을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울면서 힘을 쓰게 되고 체온이 올라가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억지로 울리면 또 힘든 상황이 펼쳐질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우는 상황에서 딸꾹질을 멈출 때까지 잠시 울게 놔두는 방법으로 시도하기를 추천드려요.

아이는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딸꾹질 횟수가 줄어듭니다.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기 때문인데요. 만약 딸꾹질이 2~3시간 이상 멈추지 않고 아이가 너무 괴로워 한다면 호흡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