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구내염 원인과 치료제

구내염은 종류가 한 가지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구내염은 궤양성, 미란성, 수포성 세가지 종류가 있고 발병 원인도 다양합니다. 따라서 치료법도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원인

1. 유전, 가족력에 따른 요인

 

2. 외상, 치과교정에 따른 요인

교정이나 치과치료시 잇몸에 닿는 철사로 인해 생기거나 음식 섭취 중 입에 상처가 생겼을 때

 

3 영양소, 미네랄 결핍 요인

비타민B9, B12, 철분이 결핍되었을 때 주로 육류 섭취를 통해 충족할 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4. 치약에 들어간 성분

치약에 들어있는 SLS라는 성분 때문에 구내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치약을 바꿔야 합니다.

 

5. 호르몬 주기 변화

여성 분들의 경우 호르몬 변화로 인해 구내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흡연, 스트레스

흡연과 스트레스도 구내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구내염 치료제

구내염은 특별히 치료를 하지 않아도 2주 정도면 자연치료가 됩니다. 만약 2주 이상 구내염이 낫지 않고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2주 동안 통증을 견디기 어렵다면 약으로 증상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에 효과가 좋은 대표적인 약들을 소개합니다.

알보칠과 오라메칠

알보칠오라메칠은 같은 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 성분은 폴리크레졸렌으로 강력한 살균제입니다. 모든 균을 다 죽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염성 구내염에 큰 효과를 볼 수 있고 비감염성 구내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폴리크레졸렌은 손상된 세포에만 침투하여 살균을 하고 정상적인 조직은 건드리지 않습니다. 단점은 입안에 바르는 순간 온 몸이 비틀어질 정도로 강한 통증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 순간만 잠시 참을 수 있다면 구내염 치료시 1순위로 추천합니다.

 

보통 1~2일 동안 바르면 치료가 됩니다. 2주 계속 아픈 걸 1,2일 만에 몰아서 끝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너무 아플 경우 물에 희석해서 사용 가능하긴 한데 그래도 아프긴 아픕니다..

치아에 닿으면 부식이 일어날 수 있으니 치아에 닿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페리덱스, 오라메디, 아프타치

알보칠과 오라메칠의 고통을 견디기 어렵다면 페리덱스, 오라메디, 아프타치 연고를 추천합니다. 모두 스테로이드 연고입니다.

 

스테로이트 효과는 페리덱스가 가장 강하고 오라메디와 아프타치는 비슷합니다. 아프타치는 붙이는 형태라 환부에 따라 잘 붙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연고는 오라메디이지만 가장 최근에 출시된 약은 페리덱스이고 병원에서도 페리덱스를 많이 추천합니다. 스테로이트 연고는 감염성 구내염에는 안 쓰는 것이 좋습니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아프니벤큐

가글을 통해 치료하는 형태입니다. 소염진통제 입니다. 손이 닿기 힘든 곳에 생긴 구내염을 치료할 때 유용합니다.


구내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