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택배 HUB 찾아가면 택배 받을 수 있을까?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택배가 오기까지 기다리는 시간은 가끔 무척 길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보통 1~2일 정도면 택배가 도착하는 편이지만 간혹 이보다 더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죠. 그래서 요즘 택배사들은 대부분 내 물건이 지금 어디쯤 와 있는지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택배 조회를 해보면 집화처리, 간선상차, 간선하차 등 현재 상태를 알 수 있는데요 이와 더불에 현재 위치가 어디인지도 알 수 있습니다.

 

택배 배송과정

 

택배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배송됩니다.

 

택배 수거 -> 지역사업소 -> 지역 서브터미널 -> 허브터미널 -> 지역 서브터미널 -> 지역사업소 -> 목적지

 

숫자로 표현하자면

 

1-2-3-4-3-2-1 입니다.

 

작은 곳에서 큰 곳으로 갔다가 다시 작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배송조회를 하면 보통 집화처리, 간선상차, 간선하차, 배송출고, 배송완료로 간략하게 표시되는데요. 너무나 많은 물류를 일일이 다 추적하기 어려워 간략하게 표기되는 것 같습니다. 배송조회를 통해 볼 수 있는 용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집화처리

집화처리란 발송자가 물건을 발송하고 택배기사가 물건을 수령한 상태입니다. 접수된 물건들은 우선 지정된 지역물류센터로 보내집니다.


2. 배송출고

배송출고는 접수되어 모여진 물건들이 목적지가 있는 물류센터로 이동하는 과정입니다. 셔틀상차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3. 배송완료

배송완료는 문자 그대로 배송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주문자가 직접 수령하거나 문 앞에 배송된 상태도 배송완료로 처리됩니다.

 

 

택배 HUB란?

배송조회를 해보면 현재위치가 허브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허브는 중간 물류센터인데 택배가 거쳐가는 가장 큰 물류센터입니다.

 

HUB마다 담당지역이 있습니다.

 

1. 수도권
곤지암HUB, 용인HUB, 군포HUB

2. 서울 서남부 지역
옥천HUB

3. 서울 동북부 지역
청원HUB

 

4. 전국 광역시, 지역간 배송

대전HUB



허브로 찾아가면 택배 빨리 받을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불가능합니다. 허브는 전국에서 물류가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그곳에서 특정 택배를 찾는 건 모래 위 바늘 찾기입니다. 허브에서는 들어오는 택배들을 단순히 분류만 하고 특정 택배를 찾는 일은 할 수 없습니다.

 

간혹 허브를 찾아간다거나 허브에 전화를 해서 빨리 받을 수 있는지 문의하려는 분들이 있는데 아무리 급해도 허브에서는 택배를 찾을 수 없으니 찾아가면 안 됩니다.

 

예전에는 간혹 허브에서 택배들이 제대로 분류가 되지 않아 허브 안에 며칠씩 머무는 경우도 있었는데 지금은 그런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택배 빨리 받는 방법

 

사실 인위적으로 택배를 빨리 받는 방법은 없고 물건 주문할 때 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사이에 주문하는 게 좋습니다. 화, 수, 목, 금요일에 발송된 물건은 보통 1~2일 내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중간에 토요일이나 일요일이 끼면 보통 그다음 주 화요일부터 배송이 됩니다.